본문 바로가기

[중국차/ 홍차] 홍차 공부 2

<홍쇄차>

 

C.T.C(라 한다. 기계로 파쇄한 차이며, 파쇄 정도에 따라 등급이 존재한다. 잎이 온전할수록 좋다. 음료, 티백 등으로 쓰는 차다. 보통 그냥으론 안 마신다. 홍쇄차는 중국 홍차에서 크게 중요한 차는 아니다.

 

Crushing(Cutting). Tearing. Curling; 부수기, 찢기, 휘말기. 줄여서 C.T.C다.

 

 

☆<공부(홍)차>

 

서로 다른 의미의 두 가지 공부차가 있다. 하나는 功夫차, 하나는 工夫차이다. 전자는 우롱차를 우리는 과정을 의미하며, 후자는 홍차의 제다 과정을 의미한다. 홍차는 규격이 0.7~0.9cm 사이로 나와야 한다. 좋은 홍차를 만들기 위해 선별과 복화 과정을 반복하는데, 이렇게 정성스레 만든 홍차를 工夫차라 한다. 물론 선별과 복화 과정을 일일이 반복했다는 건 옛날 얘기고, 요샌 그렇게 안 만들고 다 기계로 한다.

 

그래서 이름에 '공부'가 있는 차는 역사가 오래되고 정말 유명한 차이다. 그렇지 않은 건 일반 홍차로, '우수하다'고 하기엔 조금 부족한 차들이다.

 

☆1. 안휘성: 기문공부홍차. 품종: 저엽종(기문종). 기문향(꽃향, 과일향 등 정해진 향이 없어서 기문향이라 한다)

 

☆2. 운남성: 전홍공부홍차. 대엽종. 1937년 일본과의 전쟁 중 만들어진 역사적 의미있는 차.

 

3. 산동성: 노산홍차. 노산은 지명이다.

 

4. 강소성: 의흥홍차. 의흥은 자사호로 유명한 지역이다. 자사호를 사면 덤으로 주던 되게 저렴한 차였으나, 요샌 팔기도 한다.

 

5. 절강성:

5-1). 월홍공부

5-2). 구곡홍매. 용정차 원료로 만든 차. 무이산에 구곡계란 계곡이 있다. 무이산 차농들이 절강성 쪽으로 이주하면서 홍차를 만들었다. 만들어진 홍차는 매화향이 나고 자신들의 고향이 구곡이라 이런 이름을 붙였다. 이름으로 인해 산지가 헷갈릴 수 있는 차인데, 복건성이 아닌 절강성의 차가 맞다.

 

☆6. 강서성: 녕홍공부. 녕홍은 지역 이름이다. 현재는 '수수'로 이름이 바뀐 곳이다.

 

☆7. 호북성: 의홍공부. 정말 맛있고 좋은 차다.

 

8. 호남성: 상홍공부

 

9. 사천성: 천홍공부

 

10. 귀주성: 검홍공부. '검'은 까만색을 의미하며, 대엽종 특급 '아'로 만든다. 특급차는 '준의홍'이란 별칭으로 부르는데, 요샌 다 준의홍으로 나온다.

 

11. 복건성. 복건성의 홍차는 다 민홍공부라 한다. 민남, 민북의 '민'자에 홍차의 '홍'을 쓴다.

11-1. 정화공부(정화대백으로 만든 차)

11-2. 백림공부(복정대백). 백림은 복정 안 작은 마을.

11-3. 탄양공부(복안대백. 채차). 탄양은 복건 안의 마을이다. 대백종으로 만들기도 하고, 채차(야생종)으로 만들기도 한다(소백종은 백차 때에만). 그래서 잎 크기가 다양하다. 탄양공부는 청 대에 수출 1,2위를 다툴 만큼 유명했다. 금준미 사러 오면 금준미로, 탄양공부 사러 오면 탄양공부로 판다.

 

대백종은 백차, 홍차, 녹차 등 여러가지 차를 만든다.

 

12. 광동성: 영덕공부. 1959년 나온 현대차지만 되게 우수한 품종이다. 영덕은 지역 이름이다. 운남대엽과 봉황단총을 접목(유성번식)해 만든 홍차이다. 유성번식을 통해 여러 품종이 나왔는데 그 중 '구(九)호'가 가장 우수하다. 그래서 광동성에 가면 영홍구호 혹은 일반 영덕공부를 사온다. 수렴성이 매우 강하므로 우릴 때 바로바로 빼야 한다.

 

13. 대만: 일월담. 최초 재배한 차는 아쌈이며, 이것에 접목하여 품종들을 만들었다. 대만차는 항상 번호를 붙인다. 우롱차 금훤은 대차 12호, 취옥은 대차 13호...

13-1. 홍옥(대차 18호). {대만 본토 + 미얀마 대엽}. 가장 큰 특징은 박하향. 껌을 씹는 것처럼 되게 시원하다고 한다.

13-2. 홍운(대차 21호). {기문홍차 + 인도 대엽}. 홍옥을 성공하여 그 이후로도 계속 개발했다. 기문은 부드러운데, 이와 인도 대엽을 접목하여 만들어낸 차다. 홍옥보다 홍운이 더 부드럽다.

13-3. 아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