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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차/ 화차] 화차 공부 1

(55:30)

재가공차로 화차와 대용차가 있다. 화차는 다시 두 가지 의미다. 첫번째는 꽃차고, 두번째는 차에 꽃향을 입힌 것을 말한다. 내가 공부한 건 두 번째 의미로서의 화차다.

 

차는 향을 흡수하고, 꽃은 향을 뱉는(차흡향, 화토향) 특징이 있다. 이 원리를 "음화"라 하며, 이는 가향의 개념이 아니다. 화차는 당송 때도 있었지만 명 대에 본격화되었다.

 

<화차의 제다>

만들어진 차에 꽃을 넣는 것, 그것이 화차의 제다다.

그 구체적인 과정은 이렇다. [음화 -> 통화 -> 기화 -> 건조 -> 제화]

 

▷음화: 찻잎과 꽃을 막 섞는다. 과거엔 층층이 더 세밀하게 작업했다고 한다.

 

▷통화: 통풍을 시켜 찻잎을 식혀준다. 녹찻잎이 쌓이면 찻잎에서 열이 나는데, 이를 막아주는 작업이다. 잠을 자지 않고 밤새 하는 과정이며, 하룻밤을 '1음차'라 한다. 다음 날 새로 꽃을 따 와서 같은 차에 한 번 더 하면 '2음차', 이런 식으로 여러 날을 반복한다.

 

예전, 경제가 안 좋았을 땐 7음까지 했으며, 요샌 9음, 12음까지도 한다. 당연히 많이 할수록 좋고, 가격도 껑충 뛴다. 가격은 보통 6-7음 정도 한 화차가 한화로 20만원정도 한다. 깎으면 15만원 정도까지 깎아볼 수 있다. 화차를 구매할 땐 음화 몇 번 한 차인지 물어봐도 된다.

 

▷기화: 체로 꽃을 제거한다.

 

▷건조: 홍건 방식을 쓴다. 음화할 때 쓰는 녹차 자체가 홍청녹차이기 때문이다. 또, 표면향이 빠지면 소비자들이 잘 안 사가기에, 표면향이 덜 빠져나가도록 하려는 목적도 있다. 조금 더 엄밀하겐, 표면향이 덜 빠져나간다기보단 홍건 방식이 말리향을 잘 나오게 하기 때문.

 

▷제화: 옥란화로 [음화-통화-기화]를 한 번 더 한다. 이 과정을 '제'라 하며, 예를들어 음화를 3번, 제화를 1번 했다면 '3음 1제'라 한다. 만약 이 작업이 많아 오히려 난향이 더 많이 난다면 그건 잘 못만든 차다.

 

 

기화 후 남은 꽃들과 새 옥란을 질 낮은 차에 다시 섞어 차를 만들기도 하는데, 이를 "반음전제"라 한다. 좋은 말리화차엔 쓰지 않는 방식이다.

 

말리화차는 정말 '좋은 차'다.

 

차는 녹차, 오룡차, 홍차 등 여러가지를 사용한다. 홍청녹차에 말리화(=자스민=모리)를 더한 게 중국인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화차"다.

 

(18:00)

일반 흔한 말리화차... 대백호로....

 

오룡차에 계화를 더한 화차를 "계화오룡", 홍차에 장미를 더한 화차를 "장미홍차"라 하지만, 계화오룡과 장미홍차는 대부분 화차가 아닌 우롱차, 홍차로 판다.

 

 

중국에서 차를 많이 소비하는 곳은 가정이 아닌 회사·공장이다. 일반 소비자들은 그렇게 좋은 차를 마시지 않는다고 한다.

 

화차의 표면향이 빠지면 소비자가 잘 안 사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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